03/16/2019 SAT Build simple To do List native ios app using Realm!

우선 마음의 준비를 위해 글을 적어본다.

ios는 그냥 궁금하다. 사실 많은 코딩 분야에 그냥 자연스럽게 흥미가 생긴다.

이렇게 흥미가 생기는 것을 본업에 집중하기 위해 막아야하나 고민도 했지만, 호기심이 생기고 주말에 밋업 안 가면 늦잠만 잘 것 같아서 우선 일어나서 뭘 해보고 사람들도 만나고 새로운 것도 배우자는 생각에서 참여하려고 한다.

예전에 Udemy에서 ios 개발 강의를 구매해놓고 처음에 배경만 있는 앱을 가상환경에서 만들어보고 진도를 나가지 못했었는데 그래도 그 때 들어 놓은 것이 있어 조금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Angela라는 강사 분이셨는데 영국에서 사람들에게 코딩을 가르쳐주는 회사에서 근무하시는 것 같았다. 이름도 재밌었다 App Brewery 앱 양조장. 계속해서 공부는 꾸준히 시도하려고 한다. 비록 때로는 힘에 벅차 못 하더라도 마음만은 항상 가져가려고 한다.

To do List 앱을 만드는 것인데, 재미있는 주제이다. wcoding 밋업에는 멋진 사람들이 많다.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 무료로 강의해주고 가르쳐주면서 같이 성장하자는 취지를 가진 사람들. 그리고 자신이 몰랐던 분야에 대해서 배워보고자 하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 주말 토요일 아침이나 이른 오후에 집 밖을 나서서 무언가를 배우러 가는 것 자체가 정말 멋진 것 같다.

1-2년 전에 밋업 몇몇 모임을 가긴 했었지만 프로젝트가 너무 바쁘고 일에 적응하는 것이 벅차서 인간관계 포함하여..개인적으로 공부하는 인강과 번외로 개발해서 도와주는 것들이 믹스되어 압박을 크게 느꼈고 꾸준히 나가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꾸준히 나가보려고 한다. 오프라인이 가지는 에너지가 있는 것 같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0755044/how-to-install-cocoapods

ios 앱 개발하려면 cocoapods 까는 게 필수라고 한다. 아래처럼 List와 Add View에 따라서 화면에 무언가를 만들긴하였는데 ios 앱에 대해서 최소한의 기초만 가지고 있어서 잘 못 따라갔다. ios 강의를 좀 들어놔야겠다. 그래도 그냥 들어놓으면 나중에 그 개념이 나올 때 무슨 말인지 알겠지. 새로운 개념들을 필기하면서 안 들어가지고 다음에는 좀 새로운 거 나오면 필기하면서 들어야지! 핸드폰 사이즈랑 무관하게 Table View를 균등하게 조절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는데 까먹었다.

스크린샷 2019-03-16 오후 7.30.32.p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